본문 바로가기
오래된 글

멀티 부팅 할 때 윈도우만 켜지고 우분투를 선택하는 화면인 grub가 나오지 않는 현상 해결 방법

by pagehit 2019. 3. 2.
반응형

멀티 부팅 할 때 윈도우만 켜지고 우분투를 선택하는 화면인 grub가 나오지 않는 현상 해결 방법



듀얼 부팅을 위해 윈도우 8.1에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를 설치하였다.

성공적으로 설치를 끝냈지만 윈도우 부트 매니저(Window Boot Manager)를 이용하여 윈도우 운영체제를 이용하고, 컴퓨터를 다시 껐다가 켰는데 운영체제를 선택하는 화면인 GRUB이 나타나지 않았다.

우분투를 이용하면 괜찮았는데, 윈도우를 켜고 난 후에는 계속 윈도우만 켜졌다.


컴퓨터가 켜질 때 바이오스로 진입해서 부트 순서(boot order)를 바꾸어 주어도 윈도우만 켜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도 윈도우로 직접 켜진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보니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 방법은 리눅스의 부트 로더(Boot Loader)인 grub 를 다시 설치하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윈도우에서 직접 부트 오더(Boot Order)를 바꾸는 방법이다.


첫 번째 방법 후에도 해결되지 않아 두 번째 방법을 써보니 해결되었다.

해결하고 나서 생각해보면 두 번째 방법을 처음 썼어도 해결되었을 것 같다. 해보지는 않았지만 논리적으로 윈도우에서 부팅 순서를 정해주면 해결 될 것 같다.


방법 1 : 리눅스 부트 로더 다시 설치하기


1. 부팅 USB를 이용하여 Try Ubuntu without Installing 을 이용하여 우분투를 켠다.

2. Ctrl + Alt + T 명령어를 이용하여 터미널 창을 연다.

3. 다음 명령어들을 입력한다.

sudo add-apt-repository ppa:yannubuntu/boot-repair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boot-repair -y

sudo boot-repair

4. recommended repair를 선택한다.

5. 재부팅한다.


방법 2 : 윈도우에서 직접 부트 순서 정해주기


1. 부팅 시 윈도우로 직접 켜지면 명령 프롬프트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연다.

2.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bcdedit /set {bootmgr} path \EFI\ubuntu\shimx64.efi






반응형

댓글